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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성환 배축제를 다녀왔다. 많고 많은 대한민국축제지만 어느덧 21회를 맞이한 성환배축제.

여느 축제들과 비교해도 긴 편에 속한 나름 유서깊은 행사이다. 내가 알기로 대한민국 축제들이

많아진 것은 김대중 정권시절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각 지역들이 특산물이나 관광지를 특성화시켜

축제들이 많이 기획되었지만 성환배축제는 그 이전에 만들어진 셈이다. 김영삼 정권시절이니 말이다.

축제에 빠질 수 없는 각종 먹거리며 놀거리들

MF한참때인 2000년경이 생각이 난다. 그 때 김민종이 와서 착한사랑을 부르고 신인시절의 신화도

왔었는데 말이다. 혹자는 이런 축제를 가지고 재정낭비니 말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1년간 배 농사로 고생한 성환읍민들이 잠시나마 즐거울 수 있다면 그 것만으로도 반은 성공한 것이

아닐까. 물론 조금 더 고심해서 외지인을 끌어들인다면 1석2조일테지만 말이다.

문득 궁금해지는 에쿠아도르에서 온 이방인도 축제를 함께 했다.
남미관련상품, 에쿠아도르상품일까?
음악은 역시 만국공통어인 듯 하다.

글쎄 같은 분일지는 모르지만 비슷한 분위기의 이런 곡들을 연주하던 분들을 고속도로의

어느 휴계소에서 종종 보았는데 이 분들, 한국생활은 만족하실련지, 공연한 애잔함이 오지랍이다.

이 분들도 축제를 같이 즐겼으면 좋겠는데... 아마도 일을 하느라,

안타깝게도 스마트폰 엑스페리아가 C타입의 첨단?을 달리는 USB포트인지라 쩝. C타입충전기를

안 가지고 왔더니 사진은 요 것 밖에 못 찍었다. 홍진영도 왔는데... ㅎㅎ

행사시작전에 천안의 각종 동호회에서 공연을 한다.

아이들도, 할머니도 이런 날,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어디인지. 같은 시간, 같은 공간, 같은 하늘아래

같은 것을 보고 있다는 것 말이다. 공동체의식은 이렇게도 느낄 수 있는 것일게다.

정식행사는 오후 6시에 시작이 된다.

중간 중간에 추첨행사도 있었는데 아~~아쉽네. 온 가족이 출동해서 추첨권을 5장 받았건만 단 한 장도

되지 않았다. ㅠㅠ 자전거를 노렸는데 말이다. 참 야간 정식행사에 사회자로 김주철씨가 왔다.

사회를 잘본다는 것중에 하나가 출연진들과 방청객들을 함께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능력이 아닐까?

그런 점에서 보면 시의적절한 멘트와 액션은 지금까지 본 배축제 사회자중 엄지척!

아이들에게 풍선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이런 고즈넉한 분위기의 성환이 북적대는 단 하루, 성환배축제. 아이들은 아이들의 놀거리가 있고

어른은 어른의 놀거리가 있다. 함께 즐기는 볼거리와 할 거리가 있다.

천안문예회관이다. 이 곳을 중심으로 행사가 진행이 된다.

이런 성환배축제를 절반의 성공을 넘어 외지인을 불러들여 함께 할 수 있는 꺼리 개발이 필요하다.

21년이나 된 행사에서 과거의 행사만을 답습하며 지역민의 축제로만 남기기에는 국내 배중에서도

수위에 꼽히는 성환배가 아직 인지도가 다른 나주배나 안성배에 비하여 인지도가 부족함은 사실이다.

이런 축제를 이용하여 외지인을 끌어들이고 언론보도가 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한다면 성환배의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질 것이며 애초 축제가 목적한 성환배 홍보에도 일조할 것이다. 하루에 불과한

행사일 수를 늘리고 국내의 수 많은 축제들중 성공한 축제들의 장점을 벤치마킹하고 성환이

가지고 있는 향토적인 아름다움을 찾아본다면 분명 외지인을 끌어들일 수가 있을 것이다. 어쩜

성환읍민이 만들어내는 컨텐츠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전국에서 성환읍민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성환읍민이 해 낸 것들 말이다. 어느 도시의 코스플레이행사나 제주도의 남근공원?뭐 그런 것처럼

말이다. 만들어내면 되지 않을까?

가을을 만끽하기엔 조금 아쉬운 날씨다.

항상 배축제를 즐기고 나면 아쉬움이 든다. 가장 큰 아쉬움은 시기적으로 왜 10월말즈음에 행사를

시작하는지 저녁때즈음 되면 쌀쌀한 날씨탓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인데

날짜를 조금 앞당기면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찾기가 좋을텐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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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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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란건 무엇일까? (On Board Diagnostics) 알아야 면장을 한다고,

OBD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최근[언제?]에 생산되는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계측과 제어를 위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치들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의하여 제어되고 있다. ECU의 원래 개발 목적은 점화시기와 연료분사, 가변 밸브 타이밍, 공회전, 한계값 설정 등 엔진의 핵심 기능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이었으나 차량과 컴퓨터 성능의 발전과 함께 자동변속기 제어를 비롯해 구동계통, 제동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적인 진단 시스템은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최근 OBD-II(On-Board Diagnostic version II)라는 표준화된 진단 시스템으로 정착되었다. -위키백과참조-

 

즉, 차량이 운송기계장치를 넘어 각종 전자장치가 탑재되면서 그 전자장치정보를

운전자나 수리기사가 보고 쉽게 대응하기 위한 메신저라고 볼 수가 있다. 초기에는

미국 환경보호국이 자동차 환경오염물질을 제어하기위하여 표준을 제정하였고

이데 따라 자동차공업협회에서 OBD를 제정하고 이후 1.5, II로 발전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온보드스캔기능을 폭스바겐에서 1969년에 만들었단다. 이래서 독일차, 독일차 하나보다. 

OBD-II는 자동차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5자리이 고장진단코드를 알려주는데 고장의 종류와 고장코드는

 표준화되어 있어 정비업소에서 자동차 이상을 쉽게 감지할 수가 있다. 

OBDII의 단자는 16핀 단자로 규격화되어있으며 스티어링휠에서 2feet이내에 위치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예외적인 경우를 인정하더라도 운전자가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과거에는 스캐너가 별도로 있어야 했지만 최근엔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앱을 통하여 확인할 수가 있다. 국내에선 2005년부터 모든차량에 OBDII규격을 의무화했으니 

그 이후 차량이라면 OBD커넥터라고 불리는 것이 없어도 장착이 가능하다.  

최근들어서 동호회며 자가운전자들을 대상으로 OBDII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판매도 그만큼 활발하다.

 

그래서 OBDII를 어느정도 알아봤으니 이제 사볼까 하고 알아보다가 급변. 구매했다.

구매한 것은,

HUD다. 비행기는 일찌감치 기체적, 환경적 특성으로 인하여 전자화장비가 되어 버린 운송기기다. 

블랙박스가 자동차로 들어왔듯이 유리창에 정보를 투사하므로 조종사에게 행동결정 정보를 제공하던 

HUD가 차량으로 이식이 되었다.

베리어스 E3 헤드업디스플레이. ​ 내가 산 제품은 물론 차량용HUD이고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속도나 연료경고,RPM,연비,순간연비등을 말이다. 계기판을 보다가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유리창을 그대로

보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신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이 제품에는 OBDII가 자체 내장이

되어 있기에 OBDII에서 방향을 틀었다.

 

받고보니 중국에서 그대로 수입한 제품이다. ㅎㅎ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더니 스팸홍보 홈페이지다. 망했나? 회사는 망해도 기술은 남는구나.

박스를 열여보자.

끄집어 내어보니 이러한 모습일세.HUD옆에 OBDII가 보인다.

망한 회사이지만 보증서와 중국어와 영문으로 된 설명서. 그리고 한글 셜명서 한 부가 보인다.

뭐 설치잘해서 작동만 잘 되면야 문제가 없지. 고장날일이 있을 것 같지는 않고 말이다.

설치만 남았다. 사실 구매전에 알아본 바로는 설치는 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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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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