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잘파크를 가 보기로 마음 먹고 지프니를 타니 8페소다. 전에 6페소였던 것같은데 하긴 언제적 애기냐.

지프니는 한적하다. 우다다다 하고 달리는 지프니도 타볼만 하다. 필까지 와서 이 거 안 타면 후회할겨.

내리고 보니 여기에도 마차는 존재한다. 7,8대가 있는 것 같다. 리잘파크를 돌아다니는 것까지 하면

더 되겠지만 로컬주민들보다는 나같은 관광객들을 노리는? 게 더 짭짤하겠지. 그런데 어떻게 하나.

이제 평판이 너무 안 좋아져서 말이다. 사실 마닐라에 있으면서 마차를 타는 외국인은 보지 못했다.

있을때 잘 하지. 마치 황금알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른 우화같다. 사람의 욕심이 문제겠지만.


리잘파크다. 그러니까 이 곳을 또 한 10년만에 찾네. 무슨 10년을 주기로 찾는 것 같다. 컥... 

그럼 3번 왔는데 30년이야? ㅎㅎ 설마~

피노이의 휴식처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 혼자, 연인, 뭐 다양한 그런 어느나라나 다를 바 없는

모습들이다.

콘서트도 있다. 매 주말마다 콘서트를 한다. 무료로 말이다. 피노이들은 참 음악을 사랑한다.

전에는 못 본것 같은데 라푸라푸 동상이 서있다. 꽤 크다. 피노이들의 자존심일지도 모르겠다.


필리핀의 전통무술인 "아르니스"를 배우는 사람들과 한 컷. 아직 태풍 우나기의 영향이 있어서 바람이

세차게 일때가 있고 비가 자주 내렸다. 이 날도 비가 내리는 바람에 잠깐 운동을 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는데 마스터라는 사람이 안내를 해주고 같이 운동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으나 이 몸은

바람따라 구름따라 흘러가는 나그네일 뿐이라고. 쩝.


필리피노의 자긍심을 일깨우려는 것일까, 어쩜 그들도 정체성에 대하여 혼란을 겪어 봤을 것 같기도 하다. 필리핀의 경제에서 피노이는 외톨이이고 실상 정치는 대다수의 서민들인 피노이들과는 무관한 세상.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소실되거나 사라진 그들이 역사에 대하여 어떻게 그들은

생각을 할 지 궁금할 때가 많다. 아니 항상 갖고 있는 의문이다.

1억에 가까운 인종중에 96%를 차지하는 말레이인종. 그 외에 인도네시아. 아주 소수를 점하는 혼혈인이나 중국계가 사실 정경제계를 장악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 나라. 울화통이 터질만도 하다. 

필리핀이 GDP순위에선 전 세계 197개국중 30위라는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리핀에 대한 인상은

한 100위권 언저리에 있는 것 같은 느낌. 그 부가 다 어디로 간 것일까.

뜻있는 사람들이 어쩜 스스로를 달래고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해 이런 노력들을 계속 하는 지도 모른다.

그들에게 보여지는 색안경들, 게으르다, 거짓말을 잘 한다, 등등 그런데 보통 발전과정에 있는 나라들에

대부분이 그런 편견이 있지 않았나? 대한민국 조차도 대한민국에서 민주주의가 정착되는 것은 쓰레기통에서 장미꽃이 피어나는 것과 같다는 영국 언론의 조롱을 받았었으니 말이다.

우선 내 배가 불러야 남을 생각할 여우가 생기는 것은 인지상정 일 것이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중에

피노이들은 과연 어느단계에까지 올라와 있을까. 그 수 많은 피노이들이 말이다.

국민들의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는 것이 지금의 피노이들에겐 필요한 것 같다. 사실 이 것도

할 말이 없네. ㅋㅋ 대한민국판 후소사교과서인 교학사 교과서가 있으니 말이다. 이런..뭐야.

나부터 정체성을 찾아야겠다. ㅠㅠ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서 정부의 관광관련기관이 있고 각종 프로모션 알림판이 이렇게 있다.

그 동안 안 보이던 기념비들이 이렇게 생겼다. 2차대전중 필리핀에서 숨진 한국포로의 영령을 추모하고자 만든 기념비.

필리핀 한국전쟁 참전 기념비. 전쟁 발발이후 한반도에 3번째로 목숨을 걸고 날아와 준 나라이다.


그런데 이 곳에 프리메이슨 음모론자들이 깜짝 놀랄 메이슨의 로지가 서있다. 뭐지?


라살에서 영어배우다가(basic과정 ㅋㅋ) 귀국할때 교수님이 주신 기념품이 바로 이 황소 목각인형이었다. 이걸 보니 딱 하고 떠 오른다. 나에게 힘을 줄거라고 했는데 말이다.

길을 가로질러 반대편의 공원으로 가다가 아이들이 사진을 찍고 있기에 한 방 더 찍자고 했더니 수줍은

미소를 지으며 바로 포즈를 취해준다. 피노이들이 이렇다. 뭐 다 똑같다기 보다도 일반인들은 더 할 수없이 친절하다.

고급레스토랑. 일 것 같다. 살짝 들어가 봤는데 아직 제대로 오픈을 하지 않았는지 사람도 없다.

중국정원과 일본정원은 있는데 한국정원은 없을까?



리잘에서 돌아온 이후 또 동네 방네 구석구석을 후비고 다니다가 발견한 석탄불. 여기에 밥을 하는거다.

딱지치기를 하는 아이들. 살짝 찍으려고 했는데 그 걸 또 눈치채더니 표정이 뜨악하다.


난 필리핀을 사랑한다. 왜냐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니 말이다. 결론이 그렇다.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