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말하자. 난 삼성 싫어한다. 개인적인 이유는 물론 공익적인 이유로 싫어한다.

뭐 내 블로그에도 전에 말한 적이 있다. 뭐 그래도 외국 나가면 자국의 기업이 큰 활약을 하고

있으면 가슴 뿌듯한 건 어쩔 수 없더라. 음. 

어쨌거나 작년과 올 해의 중국에서의 삼성의 위상은 너무나도 달라져 있다.

작년에 오픈한  제품, 악세사리만 팔던 작은 상가다.
이 상가 자체가 오픈하면서 부터가 애플 악세사리 상가로 오픈을 했었다.

지금 이렇게 변했다.

안에는 들어가보지 않았지만 파란색 삼성 간판과 삼성 유니폼을 입고 삼성의 제품을 판매하는 상점이
전면에 나와 있다.


곳곳에서 삼성의 위상은 확인할 수가 있다. 과거 화창베이에서 간판을 보면 죄다 애플로고 일색이었지만

지금은 삼성의 로고와 삼성 로고가 박혀진 유니폼을 입은 종업원들을 보는 것이 훨씬 쉽다.


오후 6시쯤의 가게 전경이다. 이 곳은 세계적인 전자상가 화창베이. 그 중에서도 입구에 위치한 두 상점의 모습이다. 우선 애플. 가게 이름도 애플은 없다. 하지만 애플리셀러다.

여긴 삼성이다. 차이는 확연하다. 지금 삼성의 위치가 그렇다.


그런데 삼성의 제품이 좋아서 그런 건가? 애플보다 우수해서? 해서 물어봤다.

그랬더니 말한다. 물론 단 한 명한테 물어봤지만 많은 사람들이 삼성폰에 엄지를 치켜세운다.

그는 말한다.

"다양한 가격대가 있어서 저렴한 제품도 살 수가 있다. 그래서 많이 산다"


삼성의 다양한 가격대로 무차별 폭격, 쉴새없는 광고전은 결국 성공인 것이다. 애플과 비교했던 마케팅이

말이다. 미투전략이 아닌 나는 너보다 낫다고 내세우던 도발적인 광고가 중국에선 성공이다.

지하철을 타면 10에 5은 삼성폰이다.1,2명 정도 아이폰? 아이폰 보기가 힘들다.

그리고 중국폰이다.


삼성. 대단하긴 해~~~~~~~~. 그래도 난 안 쓸란다.


*추가 2014.5.30: 그런데 지금 LG폰이 중국에서 보이기 시작하다. 마치 작년의 삼성처럼, 또 1년이후면 LG가 이렇게 바뀌지 않을까? 더구나 삼성 이건희마저 심상치 않기에,... 그래서 틈나는 대로 LG주식을 모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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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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