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는 한 참을 눈물을 글썽이다가 말을 꺼냈다. 1년동안 가족과 친구들과 떨어져 있을려니 눈물이 난다고, 극히 소녀적인 감상이었다. 흠, 정희는 대학 2년 휴학계를 내고 워킹 홀리데이를 신청했고 시드니의 어학원에 등록을 했으며 홈쉐어까지 마련한 상태였다. 나는 어학원 등록도 하지 않았고 홈쉐어도 하지 않고 무작정 가는 거라며 너털 웃음을 짓고 말았다. 놀란 표정을 지으며 하는 말 "영어 잘 하나 봐요" 나는 그저 쓴 웃음을 짓고 말았지만 일단의 부러움은 피할 수 없었다. 내가 고민하는 게 살기 위함(거듭 애기하는데 이렇게 까지 절실한 표현을 한다고 역겹게 받아 들이지 말아주기를)이아닌 가족들과 헤어져야 한다는 것이라면 하고 말이다. 그렇게 몇 시간이 지났을까? 뒷 좌석에 앉은 지영을 알게 되었고 지영이도 워킹 홀리데이로 시드니에 간다는 걸 알게 되어 우린 쉽게 대화를 풀어나갔고 그 녀가 어학원 등록을 하지 않았고 홈 쉐어 신청도 하지 않은, 정말 나와 같은 입장? 이라는 걸 알게 된 뒤로는 정말 그 녀와 대화를 쉽게 풀어 나갔다. 나중에야 나와 그녀의 입장이 천양지차라는 걸 알게 됐지만 말이다.

그 녀는 외국어 고등학교를 나왔고 대학에는 자의적으로 가지 않았고 다음엔 스페인에 가고 싶다는, 나 보다는 두 살 어린 이쁘장한 아가씨였다. 당찬 아가씨의 모습이랄까? 콧대 센 서울 아가씨의 모습이었다. 경유지인 싱가폴의 창리 공항에 내렸을 때 역시 세계적인 공항이라 다르구나라는 생각. 김포공항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창리 공항은 매 년 우수 공항에 선두를 달릴 정도로 시설이 깨끗이 정리된 모습이었다. 여느 백화점을 연상하게 만드는 내부 인테리어,친절한 직원들, 공항내부의 시장 등, 지영과 난 싱가폴 항공에서 제공하는 city tour에서 같은 코스를 신청했고 그 와중에 그녀의 영어 회화는 가희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라는 걸 알게 된 뒤로 내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지워졌고 우린 그렇게 싱가폴의 깔끔한 도시의 빌딩숲을 보트를 타며 누비고 다녔다. 잠시의 싱가폴 투어는 내가 갖고 있던 걱정들을 잊게 하기에 충분했고 그 잠깐의 시간동안 지영과 난 격의 없는 사이가 되었다. 어쩜 그렇게 쉽게 친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이국으로 떠나는 동행의 입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어쨌든 비행기는 다시 이륙했고 어느덧 기내등이 밝혀지면서 사람들은 하나 둘 잠을 청하기 시작했고 나 또한 모포를 덮고 잠을 청했다. 기내안은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넓은 가운데 좌석으로 가서 길게 누울 수가 있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 까? 스튜디어스의 아침 식사메뉴 권유에 일어나서 바깥을 보니 오스트레일리아를 영공을 지나고 있었다. 두어 시간 뒤에는 도착할 것이라는 방송을 어렴풋이 들었다. 정희는 이미 일어나서 창 밖을 보고 있었고 정희는 계속 잠을 청하고 있었다. 지영에게 정희를 깨워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을때 정희는 생각없다고 잠을 더 자겠다고 그랬단다. 흠. 시드니에 도착하게 된다면 이런 식사를 언제 하게 될 지모른다는 생각을 식사를 꼭꼭 챙겨 먹는 내 모습이 삭막하게 느껴졌다.

wrt xeus 022199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