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중국에 오면 마음이 편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마음이 편치많은 않다.
어디에서 오는 초조감이 있는 건지 모르겠다. 공연히 드는 불안감.
그 실체를 파악했다. 오늘 말이다.

"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
내 인생의 혁신 삼성전자를 떠나다. 김동준 (이노캐털리스트 대표)


광저우의 위엔징루에 도착을 했다. 광저우의 날씨는 아직은 따듯한 편이다.


위엔징루 앞의 아파트인데 주변에선 가장 규모도 크고 수영장도 갖춰져 있다.


위엔징루에 소학교가 끝이 났는지 학생들이 자전거를 개조한 노점상에서 무언가를 사먹고 있다.
저 때는 왜 그리 무엇이든 맛이 있는지, 쩝.


학교를 들어가다 보니 시화가 그려진 칠판이 보인다.


운동장이 콘크리트 바닥이다. 저기에서 넘어져서  긁히거나 머리라도 다치면 어떨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한인들이 많이 사는 곳이라 그런지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게들이 많다. 한글간판도 많고 말이다.


북한 기념품을 판매하는 작은 곳. 주인도 보이지 않는다. 가게는 열려 있는데 말이다.


위엔징루 초입에 있는 설렁탕집인데 한국이나 중국이나 이름을 걸고 하는 곳은 일단 맛은 어느정도 자신하는 곳 같다. 이 곳의 설렁탕도 맛이 일품이다.


광저우의 택시는 운전석인 앞좌석과 승객석인 뒷좌석이 분리되어 있다. 과거 택시강도가 많아서 이렇게 했다고는 하는데 아시안게임까지 치룬 곳에서 사실 이런 분리대는 좀 난감하다.

 

용푸루 시장으로 가기전에 6층건물.한 층에 약 20여개의 상점들이 있고 그 상점들이 다양한 자동차 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용푸루는 상가가 빌딩은 물론이고 이렇게 전문상점들이 넓직하게 모여있는 것들이 또한 여러개 모여 있는데 흡사 마을 하나가 자동차용품시장으로 이뤄진 것 같을 정도로 크다.


시장을 돌아 다니다보니 어느덧 점심시간이다. 이 곳에서 12위안짜리 식사를 한다.


맛이 일품이다. 우리나라에서 고추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간장이 아닌가 싶다. 중국의 온갖 음식에는 간장맛이 느껴진다. 튀기고 볶는다. 간장에.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다. 혁신의 단계를 거치기 전 잠시의 침체기를 거치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며 이는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움츠림이다. 이 움츠림의 단계에서 내일을 위한 사색과 고민은 전진을 위한 자양분이 된다.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