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언제 하는게 좋을까?
꼬맹이들 치아가 참 보고 있자니 참 황송하다. 나만 궁긍해하는 것이 아니었다.
![](https://blog.kakaocdn.net/dn/bQRSB3/btsL376J7mv/9yKS1htD2KSRSZUVZUhWD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nAogK/btsL5BS1cj1/MONYMHPIk46njkF62LZBfk/img.png)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어제 와이프와 딸꼬의 차아교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두 꼬맹이의 치아는 누굴 닮아서 그런가? 와이프하고 한 참을 설전을 벌임. ㅋㅋ
더구나 와이프는 어릴 때 해야한다. 나는 어릴 때는 성장기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란 청소년기에
하는게 좋다라고 검색을 해 보니 주로 초딩때 많이 하는지 치아교정하면 어린이 관련 글이 많이 보인다.
내가 잘못 알고 있나 싶어 좀 더 깊이있게 조사해 보았다
![](https://blog.kakaocdn.net/dn/bzbPWb/btsL4cUuYGa/uH1ac0VLPMvZUBlkwlKuf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ImS1t/btsL3AnWNwT/KAHK79lWSjBwPzvaoLB2U1/img.jpg)
내 이빨은 후천적이었다고, 너희들은 도대체 누구를?????? 흐헉. 내 돈...ㅠㅠ
이 모냥이다. 이 포스팅을 하고 있다가 잠시 자리를 비웠더니 딸꼬가 보고 글을 달았다.아래. ㅋㅋ
수신-딸이름은 이뿌고 깜쯱해용 뿡잉뿌잉-리이후우
이쁜 내 딸이다.ㅋㅋ
나이대는 대중이 없는 것 같다.
![](https://blog.kakaocdn.net/dn/BGpPE/btsL3QjSaIO/UZm835W1UQ4v2uJhRxSwgK/img.png)
고등학생이라면 해야 할 시기인 것이다.
청소년기에 하는게 좋다는 신뢰할 만한 포스팅이 보인다.
![](https://blog.kakaocdn.net/dn/bD8GSZ/btsL4nn8Ei6/3rVFhpoYnXSbK4AwkkkYuK/img.png)
치아교정은 만 14세에서 16세가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이게 신뢰감은 간다.
만 14~16세가 교정을 하기 적절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하면 고른 치아를 유지한 채로 성장하면서
나중에 다시 교정을 하는 일이 있더라도 다시 하는데 들어가는 노력과 비용이 더 적고,
치아가 고르지 않음에 따라 수반되는 턱이나 비강구조의 변형이 더 적다고 한다.
![](https://blog.kakaocdn.net/dn/znfWX/btsL4cUuYFB/43OExgO1vUEsIsUiH37KW0/img.png)
악골적인 부정교합(턱이 나왔다던가 턱이 덜 자랐을때)는 가급적 빠른 시기,
치열간의 부정교합은 초등학교 후반기 5,6학년에 좋다는 방송.
그런데 제목이 초등학생 이하라고 했기 때문에 초등학교때 한다면 그 때가 좋다고 한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hDcNG/btsL4qkIY6s/6bpbE2lHkMQSwT0L33Atw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NwopY/btsL2yYxLjb/74qEq7dxki7H6kzXqeYPLK/img.png)
그리고 이런 방송내용도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ombVW/btsL5uTZqxb/a0dcfKYOcT6d2rM7Oe074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mYvqT/btsL47rcsb5/RuzS0qqIErNTaKjSzVTKd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hlvlW/btsL5tnfqCu/NkkeWQY78SJV5EMPXqemK1/img.png)
결국은 케바케다. 그래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믿을만한 곳에서 말이다.
![](https://blog.kakaocdn.net/dn/CgqSR/btsL2522TdC/uor0nswysWhLom8w2f61BK/img.png)
이렇게 여러가지를 조합해 보면 정해진 나이는 없다. 아이의 치아가 걱정된다면 바로 그 때,
진단을 먼저 받아봐야 한다. 진단을 받아서 케바케에 따른 정확한 시기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치과라면 다 하는 줄 알았는데 치아교정만 하는 곳이 따로 있단다. 알고보니 내과,외과처럼
치과의 전문과목이다. 치과대학이나 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 공부좀 하는 학생들이 지망하는
인기학과가 치과교정과라고 한다.
검색을 해 보니 교정기+월치료비 포함 최소 300만원이상이 든다고 한다. 으휴... 두 명이면 600만원이네. 쩝.
초진(설문지 작성,문진 등), 기본적인 X선촬영, 치아 모형(3D 스캐너 장비가 있는 곳은 본을 뜰 필요가 없다고),
얼굴 사진, 구강 내 사진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환자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개인에 적합한 치료 계획을 확립한다.
검사비도 10만원에서 40만원까지 가기도 한다니 진료도 쉬운게 아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고 충치가 있다면 충치치료를 하고 교정기 부착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발치하기도 한단다. 이게 아주 복잡한 상황이라 가볍게 인터넷만으로 검색해서 아이의 치아교정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교정만 하는 경우는 18개월에서 36개월까지 소요된다.
껌도 못씹고 양치질도 잘 해야 하고 딱딱한 것은 먹으면 안 되고 교정장치 한 상태에서는 음식을 먹으면
그 때마다 이빨을 닦아야 하고 알려주는 양치법으로 양치해야 하고 큰 음식은 잘라먹어야 하고 꾸준히 관리해야 하고
관리 받아야 한다. 흠, 꼬맹이들 성격개선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장난아니다.
치근흡수, 치아균열, 치아파절, 충치, 턱관절장애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조사하기만 해도 내가 다 겁나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어느 치과를 선택할 것인가 이다.
허준같은 사람을 찾을 수는 없더라도 비도덕적인 의사를 피해야 하는 것이다.
![](https://blog.kakaocdn.net/dn/QqkAn/btsL5tgtW5t/2Ie2wbgWzb9ioVFa7ODVSk/img.png)
주변 지인들을 수소문해봐야 할 것 같다.
이 건 와이프가 아는 학부모들이 많으니 학부모들에게 들어봐야 할 것 같다.
물론 나는 검색을 더 해 봐야 겠다.
새절역에는 몇 개의 치과가 있는데 세상에 교정치료하는 곳이 없다.
결국 응암역에서 이마트 주변에 있는 곳까지 가야 한다. 어짜피 돈이 한 두푼 드는 것도 아니고
두,세군데를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겠다.
아이 키우기는 쉽지가 않다.
결국 은평구 불광동에 있는 유디치과에 가서 교정을 했다. 결국 교저을 시행한 시기는 초등학교 6학년시기다.
'웰빙2웰다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사증후군 주의단계 (3) | 2025.02.02 |
---|---|
티눈제거 발가락 티눈밴드, 티눈스립 완치 후기 (0) | 2025.01.26 |
혈당관리 비침습 연속 혈당측정기 스마트워치 정확도는? (1) | 2025.01.22 |
당뇨 망막병증 관계, 초기증상 (3) | 2025.01.21 |
귀종기가 생겼다. (0) | 2025.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