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지에 나와서 일을 하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내가 정말 믿고 맡길 만한 사람이 그렇게 없는건가.

어릴적 그 형이 함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형이라면 정말 서로 믿고 의지하면 한 평생을

살아갈 수 있을텐데, 그 친구들은 뭐할까. 어릴적 3총사로 불리며 떨어지기는 힘들거라고,

아마 우리는 누군가 먼저 눈을 감더라도 그 곁에서 눈물을 흘려줄거라고 그랬는데.

뭐 그런 것들이 생각이 난다. 어디 갔을까.


난 뭐한건가. 이런 자책이 들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서 더욱 희미해지는 연분이라는 것들.

그런데 그런 고민을 할 때 짱이가 한 명을 소개시켜준다. 아주 가까운 친척은 아니지만 인척이기에

믿고 맡길 수 있을거라고,


그 친구를 기다리고 있다. 초현대식으로 지은 심천공항 국내선 대기실에서 말이다.


이렇게 반가운 마음은 뭔지, 장모님이 주신 고량주 한 병을 비웠다. 이 친구 이름은 장쥔이다.

24살, 어린나이지만 나름 세상의 쓴 맛을 아는 친구다. 뭐 그 나이때는 모든 것을 겪어봤다 생각할

나이 아닌가. 장모님이 정성스럽게 싸주신 견과류와 장인어른이 몸소 요리해주신 중국식족발과 음식들.

한국의 족발과는 사뭇 다르지만 느껴지는 건 정이다. 장인어른의 그 인심좋은 웃음소리가 떠오른다.

중국의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요리인데 정확히는 뭔지 모르겠다. 단듯, 짠듯 한 맛이 입맛을 당기나보다.

푸신에서 가져온 술이다. 사위가 술 좋아하시는 것을 아시는 지 2병을 보내셨다.ㅎㅎ

장쥔과 나


한국에서 먼 삼촌이 오신다. 심천에 있는 조카가 무엇을 하시는지 궁금하셨나 보다. 로후코안 입구다.

그렇게 의기투합해서 한식을 함께 했다. 한국맛을 떠올리는 정도의 한식이지만 자리가 문젠가. 사람이

좋으면 장땡이지. 좋은 사람, 좋은 자리.


이 사람들과 계속 할 수 있겠지? 그러기 위해서 보다 당당한 사람이고 싶다.

또 나를 찾을 수 있도록 말이다.

'또가고싶다 > 중국 열 걸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유선 셀카봉엔 두 종류가 있습니다.  (0) 2015.01.02
거래처 방문길  (0) 2014.12.28
중국은행 통장 개설  (0) 2014.12.09
중국에서의 귀국 몇 일전  (0) 2014.12.07
중국의 어느 선술집  (1) 2014.09.24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