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하려면 창업후 20∼30년을 조심하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지난 3년간 634개 상장사의 평균순이익률을 분석한 ‘장수기업에서 배우는 지속성장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설립 후 20∼30년 경영성과가 급격히 악화됐다가 점차 회복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미만’과 ‘10∼20년’ 기업의 순이익률은 각각 5.9%와 5.7%로 나타났지만 20∼30년의 경우 3.4%로 급락했다가 이후 △30∼40년(3.7%) △40∼50년(3.8%) △50년 이상(4.2%)에는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의는 기업이 30년 이후 경영성과가 좋아지는 것은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기업체질이 강화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를 근거로 △유년기(10년 미만) △성장기(10∼30년) △성숙기(30년 이상)별로 성장통 및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유년기에는 조직생존 문제와 함께 주력제품 선택의 혼란이 오는 만큼 다양성보다는 1∼2개 상품에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성장기에는 급성장에 따른 비효율적 조직관리 및 브랜드 인지도 확보 미흡 등의 어려움을 커뮤니케이션 강화와 고객 요구에 대한 능동적 대처를 주문했다. 이와 함께 성숙기에는 사회적 책임 요구가 증대되는 만큼 조직역량을 이용한 사회 공헌활동을 제시했다.

상의 관계자는 “기업이 창립해 30년 이상 장수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며 “성장단계별 성장통을 기업체질 강화의 기회로 삼을 경우 장수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etnews.co.kr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겪어야 하는 성장통은 어쩔 수 없는 것이겠지. 초기가 가장 많은 문제에 맞닥트리겠지. 수익모델에서부터 수익성을 확보하고 개선해 나가고 함께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협력업체, 제품, 서비스기획...그 모든 것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초기에 겪어야 하는 것중에 가장 큰 문제는 정말 큰 문제는 인력문제다.

작은 회사이기 때문에 직원들은 쉽게 떠나려 하고 먼 비전보다는 당장의 회사 이름과 분위기를

찾아 떠난다. 비전은 그들에게 있어 얼마나 먼 것인지. 그래서 지금의 대기업이나 큰 기업들 초기부터 창업자와 생사고락을 했던 가신들이 있는 것은 필연적인지 모르겠다. 부작용일 수도 있지만 그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그 회사가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니 말이다. 아는 동생과 전화를 하다가 동생이 그런 말을 한다. "직원과 오너는 인연인거 같다고" 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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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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