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문은 대만과는 가장 가까운 도시라고 한다. 그래서 대만을 향한 포가 있다는 곳.

지금은 양안관계가 좋아져 대만의 투자가 왕성한 곳이지만 과거 적대국가였을때는 긴장감이 도는

곳이었을게다. 남북한과 같은 긴장감이랄까? 하긴 뭐 지금 남북한이 정권에 따라 냉온탕을 오가는

관계라 어쩜 중국과 대만보다 더 긴장감이 도는 곳일지 모른다. 외국에서 보기엔 말이다.

 

심천의 거래처에서 첫 거래한 제품이 알고보니 하문에서 생산한 제품이라는 것을 발견한 것은

중국의 사이트를 계속 써치하면서 알게 된 것이었다. 결국 하문에서 생산한 제품을 심천의 협력회사에서

마진을 넣고 다시 무역회사에서 우리에게 자신의 마진을 넣어서 공급한 제품이라 이중마진이 들어간

것이었다. 마진도 마진이지만 생산과 공급에 있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되지가 않다보니

첫 거래때 생고생을 했지만 그 덕에 많은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렇게 하문의 거래처와 연락이 닿고 하문에 도착하여 업체를 만나고 다시 거래를 재개했지만 한 번의

거래에 그치고 말았다. 그 업체 사장의 마인드가 미래보다는 현재를 추구한다고나 할까? 자신들은

완성품을 만들어봐야 마진이 별로 없고 타사의 mp3 케이스만 만들어도 마진이 더 좋다는 것이다.

실제 그 회사의 공원들은 mp3케이스를 만들고 있었다. 새로운 기술력을 개발하고 경쟁해서 이겨나가기

보다는 큰 회사에서 주는 하청으로 만족하고 있었던 것이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지만 회사를 운영한다면

항상 미래에 대한 그림을 머릿속에 넣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 그림은 계속 수정해가면서 하나의 청사진으로 보여지고 비전이라 불리워지는 것은 아닌지.

 

 

하문엔 그 업체 하나 보고 왔기에 하문에 있다가 심천이나 광저우를 가곤 했다. 두 차례 방문한 하문은

높은 빌딩과 잘 나뉘어진 구획들이 마치 계획도시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호감을 주기엔 충분했다.

고급바나 클럽들도 있었는데 아직 중국어가 서툼에도 불구하고 택시기사들은 친절하게 아무문제 없이

잘 데려다 주곤 했다. 어느 클럽에서 마신 술. 몇 군데를 가 보았지만 보통 양주는 500위안선.

 

두 번의 하문 방문길에 한 번은 심천으로 비행기를 타고 갔고 또 한 번은 기차를 타고 광저우를 갔다. 비행기는 2시간 안 쪽이지만 기차는 약 30시간 이상 걸린 것으로 기억이 든다. 그렇게 장거리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짐들도 부피가 크고 다양한 먹을 거리를 사 들고 들어온다. 꼭 빼 놓지 않는 것은

바로 차다. 기차에는 따듯한 물을 공급해주는 온수기도 있을 정도로 중국인의 차사랑은 남다르다. 

 

하문의 꽤 아름다운 사진들이 많이 있는데 몇 번의 컴퓨터를 바꾸고 포맷하면서 사라진건지 외장하드에

숨어 있는지 다시 찾아봐야 겠지만 하문은 일뿐만이 아니라 관광지로도 꽤 아름다운 곳으로의 가치가 있고 다시 한 번 방문도 해 보고 싶은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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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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