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는 곳마다 백성들을 위해 제도를 고치고 세금을 덜었다. 무

언가를 베풀려고 애쓰고 도움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백성들은 고마워

하기는 할지언정 나를 좋아하고 따르지는 않았다. 나는 그럼으로써 그

들의 마음을 사려했기 때문이다. 백성들은 오랜 경험으로 결국 그러한

사고 팔기에서 보다 큰 이득을 보는 것은 사려고 애쓰는 쪽이라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유비는 다르다. 나는 한번도 그가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백

성들에게 베풀었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아니 어쩌면 그는 제도를 고

쳐 백성들을 편하게 할 만한 안목도, 세금을 줄여 그들의 짐을 덜어줄

만한 재력도 없었다. 그가 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기껏 원래보다 더 나

쁘게 만들지 않았다는 것 정도이다. 오히려 백성들로부터 부양을 받고

도움을 입는 것은 언제나 그쪽이었다. 그러면서도 백성들은 그를 좋아

하고 따른다. 그는 민심을 사는 게 아니라 얻고 있다…….

나는 처음 그것이 그의 오랜 곤궁과 불운에 대한 백성들의 단순한

동정이거나 그가 의지하고 있는 한실(漢室)의 낡은 권위가 발하는 후

광 때문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이제 알겠다. 사고 팔았던 사람들의 사이

는 거래가 끝나면 모든 것이 끝난다. 그러나 주고 받았던 사람들의 사

이는 그 주고 받음이 끝나도 이어지는 그 무엇이 있다. 나는 어떤 이득

을 위해 백성들의 마음을 사려 했기 때문에 더 큰 이득을 주고 사지 않았

기에 이득으로 팔아버릴 수가 없다.

내가 유비라면 처음부터 백성들을 데리고 떠나는 일이 없었을 것이

고, 그들이 굳이 따라오더라도 버리고 떠낫을 것이다. 지금쯤은 강릉

성에 들어 성벽을 높이고 녹각(鹿角)을 둘러세워 다가오는 적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유비는 코앞에 닥친 싸움에

는 거추장스럽기만 한 그들 틈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아직 길 위에서

늑장을 부리고 있다. 그는 백성들의 마음속에서 강릉성을 얻고자 하고

있다.

물론 나도 그와 같은 치세(治世)의 원리가 있으며, 때로 그것은 내

자신이 믿는 원리보다 더 효과적임을 안다. 어쩌면 시절이 지금과 같

지만 않았더라도 나 또한 그 원리를 따랐을는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

은 난세다. 어지럽고 들떠 있는 백성들의 마음속에 성 하나를 얻는 것

보다는 몇 만의 군사를 몰아 땅 위의 성 열 개를 얻는 게 훨씬 쉽다.

이제 나의 철기(鐵騎)가 태풍처럼 휘몰아가면 그대가 백성들의 마음

속에 쌓고 있는 성은 먼지가 되어 흩어져버릴 것이다. 그런데도 유

비, 새삼 그대가 두려워지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삼국지 -얻는 자와 사는 자- 中에서...

'휴가있는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평구 보육정보센터 영유아 플라자  (0) 2012.09.20
사업 망하는 6가지 길  (0) 2012.08.04
SM클럽  (0) 2012.07.09
주식회사 본점이전 등기, 법인 주소이전 하기  (0) 2012.04.18
이사갈때 정리할 사항  (0) 2012.03.24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