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릴때부터 시간을 조정하는 법을 배워 왔습니다.
처음에는 주어지는 것에 익숙하지만 그 것은 그 것을 지켜야 한다는
의무감과 동시에 그 시간을 나 혼자뿐이 아닌 다른 이들과의 시간이라는 것을
배워가는 것이죠. 학교 시간표가 그렇고 아침 몇 시에 등교를 해야 하고 이런 것들이 말이죠.
그리고 방학이 되면서 엄마나 다른 이의 도움을 빌어 시간표를 짜기 시작합니다.
내가 나의 시간을 조절또는 조정해 가는 것이죠.
이런 것들은 점점 커지면서 오히려 많아지는데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스스로 시간을
나에게 맞추기 보다는 내가 시간에 맞추어 가는 생활에 익숙해 지기 시작합니다.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이죠. 언제부터일까요?
언제부터지????
시간을 정복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시간을 정복한다는 거창함 보다는 시간에 쪼들리지 않고 항상 여유있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까지 합니다. 그렇다고 그가 한가한 것도 아닌데 누구보다도 열심인데 말이죠.
언제 저런 걸 배웠지? 또는 언제 그 일을 한거야? 뭐 이럴때면 감탄사가 나오죠.
시간 경영이란 건 어떨까요?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24시간이지만 그 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어떤 이는 많은 것을 이루기도 합니다. 정말로 많은 차이가 날 정도로 말이죠.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은..습관을..습관은 운명을...
시간경영을 하면 운명이 바뀝니다.
1.지금까지의 시간 사용 내역을 확인하라.
시간을 잘 운영하는 첫 단계는 당신의 시간 이용을 감찰하는 것이다.
최근 며칠동안의 활동을 모두 적고 각각의 행동에 투자한 시간을 기록해 보라.
그리고 생산적인 활동과 비생산적인 활동에 투자된 시간을 확인하라.
그런 다음 어떤 활동을 자제해야 되는지를 스스로 찾아보아라.
2. 목표를 명확히 하라.
당신자신에게 '나의 인생목표는 무엇인가?' 라고 질문해 보라.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목표들을 기록하라.
어떤 목표들이 당신의 장기적인 삶을 위하여 더 중요한지 우선 순위를 매기도록하라.
그리고 우선 순위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을 취사 선택하라.
3. 스케줄을 사용하여 활동을 계획하라.
매주 초에 그 주에 해야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계획이 너무크면 그것을 미루게 되므로 계획은 보다 작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작은 것으로 나누어라.
그리고 마감 시간을 결정하라.
하고 싶은 모든 일을 스케쥴에 포함시키진 말라.
당신이 꼭 해야 할 중요한 일들만 스케쥴에 포함시켜 언제나 그것을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라.
4.중요한 일을 먼저하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면 정말 중요한 일에 투자할 시간이 모자란다.
일단 중요한 일부터 착수하고 그 일이 실증이 나거나 틈이 날 때 사소한 일을 처리하라.
그러면 스트레스도 적게 받고 돌발사태가 발생해도 낭패감을 경험하진않는다.
5.가능한 한 즉시 처리하라.
메모, 편지, 보고서 등이 당신의 책상 위에 도착했을 때 나중에 처리하기 위해서 서랍속이나 책상위에 두지 말라.
처리하지않고 미뤄둔 일은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자주 확인하고 기억해야 하기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의 낭비를 초래한다.
자동응답기의 메시지든, 우편물이든, 숙제든, 언젠가 해야 할 일이라면 가능한 한 즉시 처리하라.
.
6. 한번에 한 과제씩 처리하라.
TV의 한 채널에서 두가지프로가 동시에 나오는것을 상상해 보라.
한꺼번에 두가지 방송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부 할 때도 놀것을 생각하고, 놀면서도 공부 할 것을 걱정한다면
놀지도 못하고 공부도 못한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는사람은 맺고 끊는것이 분명하지 못하다
그리고 완료된 일은 계획표에서 하나씩 지워나가라.
7. 비슷한 일들을 함께 처리하라.
해 놓은 것도 없이 분주한 사람은 여러가지 일을 모두 별도로 취급해서 따로따로 하는 경향이 있다.
친구는 카페에서 만나고, 그친구와 헤어져 책방에 들렀다가 집에와서 디스켓을 사러 다시 외출하는 사람보다는
친구를 서점에서 만나 함께 디스켓을 구입하러 간다면 세가지 일을 한꺼번에 해결하는것이된다.
8. 자투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진료시간을 기다릴 때, 버스나 전철 속에서 많은 유휴시간을 그냥 흘려 보내지 마라.
자투리 시간에 볼 수 있는 책, 듣고 싶은 테이프, 생각 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다니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걸어 올라가는 것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것이다.
9. 조금 미리 시작하라.
'땅' 하는 신호에 얼마나 신속하게 발진하는 지가 모든 경주의 성패를 좌우한다.
러시아워를 피해 남보다 10분 먼저 출근하면 출근시간을 30분이나 단축시킬 수 있는게 도시다.
하루로 따지면 세시간 이상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다.
게으른 자는 석양에 바쁘고,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10. 갓 끈 매다 장 파한다.
아침 일찍 출근해서 커피 마시고, 신문 보고, 잡담하면서 이것저것 뒤적이다 보면 몇시간이 지난다.
공부 할 때 머리 만지고, 안경 닦고, 음료수 마시며 준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는 학생이 있다.
소위 갓 끈 매다 장 파하는 사람 들이다. 일을 하기로 했으면 미적거리지 말고 즉시 본론으로 들어가라.
11. 결단력을 길러라.
우리는 하루에 수도 없이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식사 메뉴 고르기 같은 사소한 것에서 부터 배우자를 선택하는 중요한 일까지.
시간 관리의 핵심은 우선 순위에 따라 신속하게 결젛하고, 가능한한 빨리 그 일을 실천하는 것이다.
물론 중대한 결정은 심사 숙고해야 한다. 그러나 사소한 것에서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시간을 낭비하진 말라.
12. 책상과 서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라.
책상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책상부터 정리하라.
정리하는 목적은 깔끔한 책상이 아니다. 서랍 속이든 옷장이든 아니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이건 언제든지 필요한 것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라.
나중에 쓸모 있다고 생각되는 걸 그냥 두지 말고 따로 보관하라.
13. 일을 마칠 때는 주변을 정리하고 끝내라.
일이 끝나면 반드시 몇 분 동안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라.
하던 일이 끝났을 때 뒷 저리를 개운하게 해두면 일의 진척 정도를 확인 할 수 있어서 기분도 좋아 진다.
온갖 자료를 흐트러 놓은 상태로 퇴근하면 다음낭 즉각적으러 일에 착수할 수 없게 된다.
그 일이 끝났을 때 10분 동안 정리를 하면 다음날 30분을 벌게 된다.
14. 아침에 일어 날 때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아침에 일어나 10분 정도의 명상을 하거나 산책을 하면서 그날 하루 해야 될 일을 떠 올려 보라.
그러면 그날 하루에 대한 예견력과 목적의식이 뚜렸해져 낭비되는 시간이 줄어 든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10분 정도 여유를 가지고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면서 낮에 했던 일들에 대한 성취감을 음미하고 감정의 찌꺼기를 정화 시켜라. 그러면 잠도 편히 들 수 있을 것이다.
15. 당신 만의 시간을 가져라.
당신이 가장 생산적이라고 생각하는 시간은 당신 만을 위해 쓸 수 있도록 하라.
방문객을 사절하거나 전화를 받지 않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며 TV에서 완전히 단절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라.
일정이 빡빡할 수록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것이 좋다.
평온하고 외로운 시간을 갖는것은 결코 낭비가 아니다.
그리고 놀 때는 확실하게 놀고 즐겨라. 시간관리의 궁극적인 목적도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결코 모든 시간을 일과 스케쥴의 노예로 보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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