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인기순위]2채널 블랙박스 추천, 블랙박스 2채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블랙박스 추천은 과거 VGA급에서  HD급으로 옮겨졌다. 그런데 일부 찌라시들이 풀HD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마치 대세가 Full HD인양 낛시질을 하고 있다. 과연 그럴까?  어바웃을 통한 인기상품 확인을 해 보자. 어바웃은 지마켓과 옥션의 인기상품을 대상으로 하기에 비교적 정확도가 높다고 볼 수가 있다. 아래의 제품에서 Full HD는 8위인 파인뷰 하나이다. 아래를 보면 놀라운 사실을 볼 수가 있다. 아이나비 블랙클레어, 에셜론 R01, 블랙뷰는 720P. 더구나 프로비아와 에셜론 R02는 VGA급이다. 아직 VGA급이 오히려 Full HD보다 인기가 좋다는 것이다. 물론 저렴한 가격에서 기인한 것일게다.

 

그럼 왜 Full HD가 왜 아직 아닐까? 그 것은 블랙박스로서의 문제가 아니라 메모리 즉 녹화영상을 저장하는 SD카드나 TF카드의 문제이고 그 문제는 현재의 블랙박스가 32G까지밖에 지원을 하지 안기 때문이다. 개중에 64G를 지원한다는 중국산 듣보잡 블박이 있긴 하지만 절대 아니다. 64G가 판매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그런 이유로 현재 판매되는 블박은 개발당시 가장 높았던 32G에 맞추어 개발이 되어 있다. 그런 이유로 현재의  대부분의 모바일기기가 32G까지만 지원하는 것이다. 갤럭시 S3나 뉴아이패드와 같이 앞으로는 64G가 출시가 될 것이겠지만 말이다. 용량은 녹화시간의 문제이다. 자, 그럼 녹화시간을 보자. 아래는 LCD블랙박스중 가장 많이 팔리는 에셜론R01 기준으로 한 것이며 다른 기기도 대동소이하다.

 

32G일 경우 HD화질로 480분, 8시간을 녹화할 수가 있다. 그럼 Full HD는 어떨까? 간단히 말해서 같은 시간을 저장할때 2배의 용량이 든다. 32G로 8시간을 녹화하는 720P에 반해 Full HD는 4시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블랙박스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운전중뿐만 아니라 상시전원을 장착해서 주차중 감시, 퇴근이후 아침까지의 녹화도 하고자 하는 이가 대부분이다. 그럴경우 8시간 이상을 녹화해야 한다.

풀HD의 경우 4시간 녹화를 하여 메모리가 꽉 차면 덮어서 녹화하게 된다. 이 때 G센서가 없다면 누군가 자동차 테러를 가해도 그 장면을 지워버리고 녹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보면 테러장면만 보이지 않는 다는 하소연을 종종 볼 수가 있다. 그 것은 그 장면만 빼놓고 녹화를 한 것이 아니라 그 장면을 덮어서 다른 것이 녹화가 된 것이다. 기계는 정직하다. 더구나 FUll HD가 꼭 필요할 이유가 아직은 없다. 같은 화질이라면 해상도만 키워서 HD TV에서 볼 것이 아니고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볼 것이라면 720P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자. 지금 현재 Full HD가 대세가 아닌 이유를 말해 보았다. 그래도 Full HD를 사겠다면 G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라. G센서가 없다면 Full HD는 오히려 VGA만 못한 경우가 올 수 있다.

 

아래의 제품은 에셜론G02 제품이다. 전방과 실내 촬영이 가능한 2채널 제품이다. 택시기사등 드라이버에게나 여성운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G센서(필요한 이유는 바로 위에서 설명을 했다)와 GPS를 지원한다. GPS의 경우 일부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할인받으려면 의무사항이기도 하다.

이 보조 거치대를 통하여 본체와 연결을 하고 그 것을 전면유리에 장착을 하게 된다.

이렇게 보조거치대와 합체가 된다.

기본적으로 배터리가 800Mah가 장착이 되어 있어서 이렇게 전원이 연결되지 않아도 자체 전원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약 한 시간 반.

 

GPS퐅, USB포트가 보인다. 그리고 TF카드 포트가 보인다. 어떤 블박회사에서는 단지 TF카드를 이용한다는 이유만으로 스마트폰으로 재생이 가능하니 바로 볼 수가 있다고 구라를 치는데 그렇지 않다. 스마트폰마다 다르다. 스마트폰의 기본 어플이 블랙박스의 동영상 포맷을 지원하면 재생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요즘 어플들을 메모리에 많이 깐다. 그 경우엔 힘들어지는 것이다. 그 기능을 이용하겠다면 맞는 어플을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에 깔아야 한다. 물론 지원한다는 보장은 없기에 이 것 저 것 깔아보거나 제조사에 문의를 해서 어플을 추천받아서 까는 방법이 만만하다고 할 수 있겠다.

 

에셜론 G02는 이시웍스에서 에셜론 G01과 함께 5월에 출시한 제품이다. 블랙박스 추천하기에 앞서 블랙박스에 촬영된 2채널블랙박스로 본 영상은 택시에 장착된 블랙박스다. 사실 택시기사의 입장에서는 야간의 경우에서나 다양한 사건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기도 하다. 이 영상에서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들여다 봤지만 정작 기사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순기능이 많기에 택시기사나 여성드라이버에겐 전방과 실내를 촬영하는 2채널 블랙박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5월에 출시된 블랙박스 에셜론 G02가 그런 블랙박스다. 2채널 치고는 저렴한 가격에 무엇보다도 G센서와 GPS가 장착이 되어 있어 차량 사고시 당시의 속도나 사고지점, 그리고 구글맵을 통해 해당 지점의 상황을 파악할 수가 있다. 가급적 블랙박스를 구매시 G센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어쩜 이 것은 필수 상황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블랙박스는 루프레코드(순환녹화방식)방식으로 메모리가 꽉 찰 경우 앞의 화일을 순차적으로 지워가며 덮어씌워가는 식으로 녹화한다. 그런데 G센서가 없다면 사고난 화일까지 덮어씌워 녹화할 수도 있다. 그래서 종종 인터넷 게시판을 보면 사고화일만 없다는 글들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사고장면만 녹화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 것까지 덮어씌워 없어진 상태이고 본인 입장에서는 사고화일만 찾는데 그 것이 없으니 사고화일만 녹화가 안된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이다. G센서는 3축센서가 충격이나 움직임을 감지하면 해당화일을 보호화일로 만들어 덮어씌우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G센서는 이제 필수다.

 

G02에 TF카드를 넣으면 자동으로 포맷을 할거냐고 묻는다. 물론 무조건 실행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동을 하지 않는다. 묻는게 아니라 포맷을 진행합니다. 뭐 이런 식으로 나와야 하는게

옳을 듯하다. 그러면 특정공간을 블랙박스 녹화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며 J플레이어등을 설치한다.

뒤에 PC에 TF카드를 꼽아보면 아래와 같이 보인다. 화일은 보이지 않는다. 숨김으로 보호되어 있다.

재생시에는 Jplayer를 실행하면 된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펼쳐진다.

 

 

기본적으로 1채널화면은 1채널로 보이고 2채널은 2채널로 보이는데 2채널로 녹화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1채널로 볼 수가 있다. 이때 전방이나 후방을 선택해서 볼 수가 있다. 그리고 획기적인 기능중 하나가 아래와 같이 구글의 스트리트뷰를 지원한다. 즉 사고장소의 장면을 그 곳이 어디든 인터넷만 된다면 구글의 스트리트뷰를 통해서 해당 장소 주위를 볼 수가 있다. 아래의 녹화장면과 오른쪽 사진은 같은 장소이다.

 

그리고 충격감지가 되면 자동으로 락이 걸려 잠금이 된다. 메모리가 꽉 차게 되면 순차적으로 지워가며 덮어쓰기 녹화를 하게 되는데 이 때 잠금화일은 지우지 않고 다음 화일을 덮어 씌우게 된다.

 

이렇게도 볼 수가 있다는 것.

 

아래와 같이 위도, 경도, 주행속도를 확인할 수도 있고 방위등을 볼 수도 있다. 뭐 굳이 이런 것까지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블랙박스구매하는 입장에서 처음인 사람은 장착하는 데 무조건 장착점을 가야 하나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는 않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그냥 시거잭을 차량 전원에 연결하고 블랙박스와 연결하면 바로 녹화가 진행한다. 그런데 왜 장착점, 장착점 그러는 것일까. 그 것은 시거잭선이 길어서 보기가 싫거나 거추장스러울 경우에 그 것을 매립하기 위한 것이다. 즉 블랙박스 장착점은 필수사항은 아니다.

 

먼저 장착할 유리창을 잘 닦은 이후에 거치대를 붙여준다.

 

이 때 압착레버를 눌러서 더욱 공고하게 흡착을 시키는데 에셀련 G02의 거치대는 여느 거치대보다 우수한 흡착성능을 보여준다. 이 흡착거치대는 위치를 재조정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지만 제대로 거치가 되지 않으면 떨어지면서 블랙박스에 손상을 갈 수도 있다.

 

장착된 모습이다.

 

조수석쪽의 고무패킹을 열어보면 차량용전원선과 연결하는 USB포트가 보인다. 컴퓨터와 연결할 수도 있으며 GPS포트도 있어 GPS사용시 연결해 준다.

 

차량용 전원과 연결한 모습.

 

시거잭과 연결한 모습

 

GPS와도 연결.

 

GPS는 대쉬보드 조수석쪽에 위치.

 

자체 리튬배터리가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800mAh에 이르는 대용량 배터리는 2시간 이상 차량의 전원공급을 받지 않아도 촬영이 가능해서 긴급사고시 탈착후 주변환경을 촬영할 수가 있다.

 

이상으로 2채널 블랙박스 에셜론 G02 리뷰를 마치며 야간운행이 많은 드라이버에게 추천을 한다. 요즘 세상이 하수상한 시절이라.

 

에셜론 G02 보기

블로그 이미지

bundy

아나키스트이기보단코스모폴리탄리영희선생이그러더라추구하는건국가가아니라고진실이라고말이야그울림을가슴깊이가지고있는데그게참참쉽진않아진실을위해넌무엇을할수가있냐진실이뭐야.

,